1. 핵심 정보가 드러나는 발표
핵심 정보가 드러나는 발표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내용은 초·중·고등학생은 물론 대학생과 직장인들도 참고할 수 있는 '발표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2. 핵심 정보가 드러나게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하기
'발표하기'라는 것은 여러 사람 앞에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또는 어떤 사실에 대해서 자세히 말하는 것입니다.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게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하려면 먼저 발표 주제와 관련이 있는 정보를 명확하고 간략하게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성은 '도입', '전개', '정리'의 3단계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입'에서는 발표의 배경 및 주제, 발표 순서 등을 소개합니다. '전개'에서는 발표 주제와 대상의 특성에 맞게 구체적으로 내용을 제시하고요. '정리'에서는 발표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정리 및 주제를 강조합니다. 또한 발표의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는 매체를 활용하면 청중의 이해와 기억에 도움을 줄 수 있고 발표 내용을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매체 자료'라는 것은 도표나 그래프, 그림, 사진, 실물 등의 '시각 자료'가 있습니다. 소리, 음악으로 구성된 '청각 자료',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으로 구성된 '시청각 자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발표 준비 과정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은 '발표 계획하기', '자료 조사하기', '내용 구성하기'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발표 계획하기' 단계에서는 먼저 발표 주제를 선정하고 발표할 계획을 세웁니다. 그리고 조사할 자료에 대해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혼자 발표하는 것이 아니고 여럿이서 모둠으로 발표를 계획할 때는 역할을 분담하여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찾아서 함께 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예상 청중'과 '발표 장소'등을 고려하여 어떤 매체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지 미리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주제가 정해졌고 역할이 나누어졌다면 '자료 조사하기'단계로 갑니다. 이 단계에서는 발표에서 전달할 핵심 정보를 정리하고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다양하게 조사합니다. 그리고 조사한 자료를 활용할 방법을 구상합니다. 이때 자료의 출처도 함께 정리합니다. 이제 '내용 구성하기' 단계에서는 발표의 각 부분에 들어갈 내용을 정하고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짜임새 있게 구성합니다. 발표문은 전문을 다 적거나 핵심 정보를 중심으로 하여 간단히 메모합니다. 발표 자료는 청중이 핵심 정보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구성합니다. 이때 내용 구성은 '도입', '전개', '정리'의 3단 구성으로 각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내용을 구성합니다.
4. 발표 구성
도입
청자 관심 끌기, 발표의 목적, 발표할 목차, 전체 개관, 발표의 의의, 내용 관련 일화, 인상적인 질문
전개
논리 전개 방식 ① 설명형 ② 설득형 - 문제 · 해결 방식 - 장단점 분석 방식, 근거(통계, 예시, 인용 등) 제시
정리
요점 정리, 핵심 사항 반복 진술, 구체적 행동 요구, 인상적 진술로 마무리, 인용구 활용, 질의응답
5. 발표하기
발표를 할 때 점검해야 할 사항은 '듣는 이가 흥미를 느끼고 쉽게 이해하도록 발표 내용을 전달하고 있는가?', '발표의 핵심 정보를 정확하고 간결하게 전달하고 있는가?', '목소리의 크기나 어조, 몸짓이나 시선 등을 적절하게 하고 있는가?'에 대한 내용을 잘 생각해 보고 미리 준비해서 발표를 한다면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는 재미있는 발표를 할 수 있습니다. 실제 발표를 할 때는 언어적, 준언어적, 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히 사용하면서 발표합니다.
준언어적 표현
말의 빠르기 조절하기, 목소리의 크기 조절하기, 목소리의 높낮이 조절하기, 억양 조절하기
비언어적 표현
자세를 바르게 하고 말하기, 청중과 눈 맞추기, 부드러운 표정 짓기, 자연스럽고 적절한 몸동작 취하기
그리고 어떤 순서로 말할지 미리 생각해 두고 자료는 알맞은 때에 제시합니다. 공손한 말투를 사용하고 발표 예절을 잘 지켜서 발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국어과 교육과정 '발표의 내용 구성'
[초등학교 5~6학년]
[6국 01-04] 자료를 정리하여 말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구성한다.
학습 요소 - 발표할 내용 정리하기
[중학교 1~3학년]
[9국 01-08] 핵심 정보가 잘 드러나도록 내용을 구성하여 발표한다.
학습 요소 - 발표하기(내용 구성, 핵심 정보 전달)
7. 결론, 좋은 발표의 기준
좋은 발표란 첫 번째, 듣는 사람이 쉽게 느낄 수 있도록 말합니다. 나는 발표를 준비했기 때문에 쉬운 내용이 되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듣는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려운 전문 용어로 복잡하게 이야기하지 말고 내용을 나의 것으로 소화해서 최대한 쉽게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전달하려는 핵심 메시지를 명확하게 말합니다. 듣는 입장에서 가장 듣기 힘든 발표는 장황하고 초점이 없는 발표입니다. 한참 이야기를 들었지만 '그래서 뭘 이야기 한 걸?'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면 그 발표는 핵심 메시지가 없었다는 뜻일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 메시지란 이 발표가 끝난 후 청중이 기억하기를 바라는 주요 내용입니다. 핵심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은 발표 초반에 그 메시지를 강력하게 언급하고 발표를 마무리하면서 다시 강조하는 것이 있습니다. 세 번째, 내용과 흐름이 단순하게 발표하는 것이 좋습니다. 준비가 잘 된 발표는 핵심은 살아 있으되 단순합니다. 청중은 남의 이야기를 길게 듣고 싶어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많은 것을 준비했기 때문에 많이 보여주고 싶을 수 있으나 과감하게 빼고 줄여서 핵심만 남은 발표가 청중들의 사랑과 관심을 받게 마련입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한 발표 안에서 세 개 이상의 이야기는 하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네 번째, 이야기가 있는 발표를 합니다. 발표를 할 때 청중들의 반응을 보면 어떤 이야기를 전하거나 사례를 들어 설명할 때 더 집중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순히 정보만 나열하는 것보다는 이야기를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듣는 사람의 관심을 더 많이 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표에 이야기가 들어가면 주제가 좀 더 절실해지고 강조됩니다. 사람들은 딱딱한 정보의 나열보다 이야기를 훨씬 좋아한다는 것을 꼭 기억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핵심 정보가 드러나는 발표를 정리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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