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말 좋은 정보

'되뇌다'와 '되뇌이다' 올바른 말은?

by 정은정 이야기 2023. 10. 19.
728x90

1. '되뇌다'와 '되뇌이다'

'되뇌다'와 '되뇌이다' 중 어떤 것이 맞는 말일까요?​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말하다.'라는 뜻으로 사용하는 말입니다.

​​2. 뇌다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는 말이지만 '뇌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의 뜻은 '지나간 일이나 한 번 한 말을 여러 번 거듭 말하다.'라는 뜻입니다.

​​

'되'라는 말은 '다시' 또는 '되풀이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말입니다.​

되뇌다, 뇌다, 되뇌이다,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말하다
되뇌다? 되뇌이다?

3. 되뇌다

그래서 이 '되뇌다'라는 말은 '(사람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말하다.'라는 의미인 것입니다.

​​

그리고 이 '되뇌다'라는 말은 주어가 스스로 하는 행동이기 때문에 '이'가 필요 없답니다.

​​

보통 우리말의 '-이-'는 '사동'이나 '피동'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로 쓰입니다. '시키는 말'이나 '당하는 말'인데 '되뇌다'에 이 두 가진 의미는 억지로가 아니라면 어색합니다.

​​

따라서 '되뇌이다'는 틀린 말입니다. 그리고 '되뇌어'를 '되뇌여'라고 적는 것도 틀린 말이 됩니다.

 

'되뇌여'로 적으면 기본형이 '되뇌이다'가 되어야 하는데 이것 자체가 틀린 말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

'되뇌다'라는 말은 '되뇌어, 되뇌니, 되뇌었다'로 활용하여 쓸 수 있습니다.

​예문
​밤을 새워 되뇌어 봤지만 그녀가 나에게 했던 말이 도대체 이해되지 않았다.
​올해 계획을 되뇌며 내년을 계획을 새롭게 짜보고 있어요.
나는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마음속으로 '힘을 내자'는 말을 되뇐다.
정희는 똑같은 넋두리를 수없이 되뇌었다.
어머니께서는 마음이 불안하실 때마다 성경의 한 구절을 되뇌곤 하셨다.
​'나는 할 수 있다.', '나는 더 행복해질 수 있다.'라고 계속 되뇌다 보니 자신감이 생겼어요.

4. 결론, 되뇌다

'되뇌다'라는 말은 사람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여 말하다'라는 뜻을 가진 단어입니다. '되뇌다'라고 사용하는 것이 맞습니다. '되뇌이다'라는 말은 없는 말입니다. '되뇌다'만 표준어라는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되뇌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