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수행평가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수행평가 종류 및 유형을 살펴보겠습니다.
2. 논술
정의
- 한 편의 완성된 글로 답을 작성하는 방법
- 자신의 생각 또는 주장을 논리적으로 작성해야 하므로 학생이 제시한 아이디어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표현의 적절성 등을 함께 평가함
특징 및 방법
- 학생이 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의 생각, 의견을 직접 기술하기 때문에 창의성, 문제 해결력, 비판력, 통합력, 정보 수집 및 분석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평가하기에 적합함
3. 구술
정의
- 특정 내용이나 주제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발표하도록 하여, 학생의 준비도, 이해력, 표현력, 판단력, 소통 능력 등을 직접 평가하기 위해 활용하는 방법
특징 및 방법
- 특정 주제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발표 준비를 하도록 한 후, 발표에 대하여 평가함
- 또는 평가 범위만 제시하고 구술 평가를 시행할 때 교사가 관련된 주제나 질문을 제시하고 학생이 답변하게 하여 평가함
4. 토의 토론
정의
- 특정 주제에 대해 학생들이 서로 토의하고 토론하는 것을 관찰하여 평가하는 방법
특징 및 방법
- 서로 다른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서 개인별 혹은 소집단별로 토의 토론을 하도록 한 다음, 학생들이 사전에 준비한 자료의 다양성이나 적절성, 내용의 논리성,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 진행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5. 프로젝트
정의
- 특정한 연구 과제나 산출물 개발 과제 등을 수행하도록 한 다음, 프로젝트의 전 과정과 결과물 (연구 보고서, 산출물)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특징 및 방법
- 결과물과 함께 계획서 작성 단계에서부터 결과물 완성 단계에 이르는 전 과정도 함께 중시하여 평가함
6. 실험 실습
정의
- 학생들이 직접 실험 실습을 하고 그에 대한 과정이나 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쓰게 하고, 제출된 보고서와 함께 교사가 관찰한 실험 실습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
특징 및 방법
- 실험 실습을 위한 기자재의 조작 능력이나 태도, 지식을 적용하는 능력, 협력적 문제해결 능력 등에 대해서 포괄적이면서도 종합적으로 평가함
7. 포트폴리오
정의
-학생이 산출한 작품을 체계적으로 누적하여 수집한 작품집 혹은 서류철을 이용한 평가 방법
특징 및 방법
- 학생의 강점이나 약점, 성실성, 잠재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학생의 성장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학생에게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음
- 일회적인 평가가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변화와 발전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이면서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강조함
8. 관찰법
정의
- 관찰을 통해 일련의 정보를 수집하는 측정 방법
특징 및 방법
- 어느 특정한 장면이나 상황에서 발생하는 행동 체계를 가능한 한 상세하고 정밀하게 탐구하기 위해 모든 신체적 기능과 측정도구를 이용할 필요 있음
- 일화기록법,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영상 녹화 후 분석 등
9.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정의
- 수행 과정이나 학습 과정에 대하여 학생이 스스로 평가하거나, 동료 학생들이 상대방을 서로 평가하는 방법
특징 및 방법
-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준비도, 학습 동기, 성실성, 다른 학습자들과의 관계, 성취 수준 등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교사가 학생을 관찰하고 기록한 내용과 수시로 시행한 평가가 타당하였는지를 비교 분석해 볼 수 있는 기회 제공
- 특히 학생 수가 많아서 담당 교사 혼자의 힘으로 모든 학생들을 제대로 평가하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 동료 평가 결과와 합하여 학생의 최종 성적으로 사용한다면 교사의 주관성을 배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적 처리 방식에 대한 공정도를 높일 수 있음
10. '유형과 주체를 다양화한 수행평가' 선생님을 위한 조언
교수 학습과 연계한 수행평가는 수행 절차상 지식, 기능, 태도 중 특정한 영역이 두드러지거나 여러 영역이 통합될 수 있으므로, 과제의 특성에 따라 논술, 구술, 토의 토론, 프로젝트, 실험 실습 등 다양한 유형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교사가 평가의 주체가 될 뿐 아니라, 학생도 평가의 주체가 되어 관찰,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활용하여 수행 과정을 기록으로 남긴다면 학생의 성장과 변화를 더욱 잘 관찰할 수 있으며, 수행평가의 신뢰도 또한 높일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중학교, 고등학교 국어 수행평가 유형 및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설명하는 글 쓰기 (2) | 2023.09.21 |
---|---|
'해님'과 '햇님' 중 맞춤법에 맞는 표현 (0) | 2023.09.21 |
'직유법'의 개념과 예시, 포근한 봄 (0) | 2023.09.20 |
'깎다'와 '깍다' 올바른 표현 (0) | 2023.09.19 |
'가려고'와 '갈려고', '먹으려고'와 '먹을려고' (0) | 2023.09.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