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말 좋은 정보

'떨어트리다'와 '떨어뜨리다' 올바른 표현

by 정은정 이야기 2023. 8. 24.
728x90

1. '떨어트리다'와 '떨어뜨리다'

'떨어트리다'와 '떨어뜨리다' 중 어떻게 쓰는 것이 맞춤법에 맞는 올바른 표현일까요? 기본 의미로 '위에 있는 것을 아래로 내려가게 하다'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말입니다.

떨어트리다 떨어뜨리다 맞춤법 올바른 표현
'떨어트리다?', '떨어뜨리다?'

​2. 떨어트리다 떨어뜨리다 ​

'떨어트리다', '떨어뜨리다'라고 쓰는 것 모두 맞춤법에 맞는 올바른 표현입니다. 이 두 말은 같은 뜻을 가지고 있으며 둘 다 맞는 표현입니다.​

'위에 있는 것을 아래로 내려가게 한다', '뒤에 처지게 하거나 남게 한다'는 뜻을 가진 말입니다.

​​

우리는 너무 놀라서 들고 있던 책을 바닥에 떨어트렸어요.
​선생님의 호된 꾸지람에 아이들은 눈물을 떨어트렸어요.
​필통을 어디에 떨어뜨리고 왔는지 가방 안을 아무리 뒤져도 없어요.
​기업이 서로 경쟁을 하면 회사는 유사 품목의 금액을 떨어뜨리기도 하지요.

3. -트리다 -뜨리다 ​

'-트리다'와 '​-뜨리다'는 복수 표준어이므로, ​'떨어트리다', '떨어뜨리다'외에도 ​'깨트리다', '깨뜨리다', '터트리다', '터뜨리다', '빠트리다', '빠뜨리다' 등도 모두 표준어로 맞는 말들입니다.

​​

'-트리다'라는 말은 접미사로 동사와 어미 '-아/-어' 결합형 또는 동사의 어간이나 어근 뒤에 붙어, '그 동작을 일으키거나 하게 함'에 강조의 뜻을 더하여 동사를 만드는 말입니다.​

'넘어트리다, 부러트리다, 터트리다, 깨트리다, 떨어트리다, 빠트리다'와 같은 말이 있습니다.

​​

'-뜨리다'라는 말도 역시 접미사로 일부 동사의 어간이나 '-어' 활용형 뒤에 붙어, '그 동사의 동작을 세게 일으키거나 거칠게 하도록 하다'의 뜻을 더하여 동사를 만드는 말입니다.​

'넘어뜨리다, 늘어뜨리다, 떨어뜨리다, 허물어뜨리다' 등의 말이 있습니다.​​

4. 결론 '떨어트리다'와 '떨어뜨리다'

'떨어트리다'라는 말은 ​'위에 있는 것을 아래로 내려가게 하다.', '가지고 있던 물건을 빠뜨려 흘리다.', '뒤에 처지게 하거나 남게 하다.'의 뜻으로 ​'떨어뜨리다'와 같은 뜻을 가진 말입니다. 

 

결론적으로 '떨어트리다'와 '떨어뜨리다'는 같은 뜻을 가진 말입니다. 따라서 '떨어트리다'와 '떨어뜨리다'는 모두 맞춤법에 맞는 올바른 표현입니다.

​그는 날아가는 새를 쏘아 땅에 떨어뜨릴 정도로 명사수랍니다.
​외국 농산물의 수입이 국산 농산물의 값을 떨어뜨리게 했어요.
​우리를 따라오던 차를 저 멀리 떨어뜨리며 따돌렸어요.
​그는 지친 사람들을 뒤에 떨어트리고 나머지 사람들만 데리고 길을 떠났어요.
​그는 너무 놀라 숟가락을 방바닥에 떨어트렸어요.

​​

여기까지 '떨어트리다'와 '떨어뜨리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