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고서
보고서의 개념, 특징, 구성, 보고서 쓰기와 유의점 등 국어 시간에 배우는 보고서의 모든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 보고서의 개념
보고서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조사 · 관찰 · 실험한 과정이나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글입니다.
3. 보고서의 특징
보고서의 주제는 현실적으로 가치가 있고 실제로 조사, 관찰, 실험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정확성', '객관성', '신속성'을 그 특징으로 합니다.
정확성이란 보고서의 내용 및 결과는 명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객관성이란 보고서의 내용 및 결과에 다른 사람들도 동의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신속성이란 보고서는 종류에 따라서 매우 빠른 시간에 작성되어 보고될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4. 보고서의 종류
'조사 보고서'는 문헌이나 인터뷰, 설문 등을 통해 조사한 내용을 기록하는 보고서입니다.
'관찰 보고서'는 관찰의 대상을 꼼꼼히 살펴보고 그 내용을 기록하는 보고서입니다.
'실험 보고서'는 실험 계획과 방법 등을 기록하고 실험 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는 보고서입니다.
5. 보고서의 구성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처음, 중간, 끝의 삼단 구성으로 작성합니다.
'처음' 부분에는 보고서를 쓰게 된 동기나 목적, 보고서의 작성 계획과 방법을 나타냅니다.
'중간' 부분에는 보고할 내용인 조사, 관찰, 실험 내용을 정리하고 그 결과를 제시합니다.
'끝' 부분에는 보고서의 핵심을 요약하고 조사자 또는 작성자의 의견이나 소감으로 마무리합니다.
6. 보고서 쓰는 방법
보고서 쓰는 방법은 4개의 단계가 있습니다. '계획 수립', '자료 수집', '자료 해석(정리), '보고서 작성'의 단계에 따라 작성합니다.
첫 번째, 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보고서의 목적, 대상, 필요성, 기간, 방법, 조사 참가자 등을 결정합니다.
두 번째, 자료 수집 단계에서는 대상에 대한 답사, 실험, 관찰, 조사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합니다. 또한 책이나, 백과사전, 인터넷 검색, 잡지나 신문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된 충분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자료 해석(정리) 단계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여 목적에 맞게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관찰과 실험을 할 경우에는 그 결과를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입하고, 답사의 경우에는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선택하여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보고서 작성 단계에서는 조사의 목적을 고려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보고서의 구성 요소는 보고서의 형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 제목
- 관찰 · 조사 · 실험의 목적 및 필요성
- 조사 기간
- 조사 대상
- 조사 방법
- 조사 내용의 분석 및 결과
등을 포함합니다.
7. 보고서 쓸 때 유의할 점
보고서를 쓸 때는 보고서의 목적에 맞게 조사 · 관찰 ·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잘 드러났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서 썼는지 과장되거나 왜곡한 부분은 없는지도 중요합니다.
도표나 그림들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자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자료의 출처를 정확하게 밝히고 공동으로 작업한 경우에는 각각의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제시하며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결론, 보고서 정리
보고서는 어떤 주제에 대해 조사, 관찰, 실험한 결과를 정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글로 정확성과 객관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까지 보고서의 개념, 특징, 구성, 보고서 쓰기의 방법과 유의점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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