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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쓰기, 개념과 유의점

by 정은정 이야기 2023. 9.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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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고서

보고서의 개념, 특징, 구성, 보고서 쓰기와 유의점 등 국어 시간에 배우는 보고서의 모든 것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2. 보고서의 개념 ​

보고서는 어떤 목적을 가지고 조사 · 관찰 · 실험한 과정이나 결과를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글입니다.

​3. 보고서의 특징 ​

보고서의 주제는 현실적으로 가치가 있고 실제로 조사, 관찰, 실험을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보고서의 내용은 '정확성', '객관성', '신속성'을 그 특징으로 합니다.

정확성이란 보고서의 내용 및 결과는 명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객관성이란 보고서의 내용 및 결과에 다른 사람들도 동의할 수 있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신속성이란 보고서는 종류에 따라서 매우 빠른 시간에 작성되어 보고될 것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4. 보고서의 종류 ​

'조사 보고서'는 문헌이나 인터뷰, 설문 등을 통해 조사한 내용을 기록하는 보고서입니다.

'관찰 보고서'는 관찰의 대상을 꼼꼼히 살펴보고 그 내용을 기록하는 보고서입니다.

'실험 보고서'는 실험 계획과 방법 등을 기록하고 실험 결과를 해석하여 결론을 이끌어내는 보고서입니다.

5. 보고서의 구성​ ​

보고서는 일반적으로 처음, 중간, 끝의 삼단 구성으로 작성합니다.

'처음' 부분에는 보고서를 쓰게 된 동기나 목적, 보고서의 작성 계획과 방법을 나타냅니다.

​​

'중간' 부분에는 보고할 내용인 조사, 관찰, 실험 내용을 정리하고 그 결과를 제시합니다.

​​

'끝' 부분에는 보고서의 핵심을 요약하고 조사자 또는 작성자의 의견이나 소감으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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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보고서 쓰는 방법 ​

보고서 쓰는 방법은 4개의 단계가 있습니다. '계획 수립', '자료 수집', '자료 해석(정리), '보고서 작성'의 단계에 따라 작성합니다.

​​

첫 번째, 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보고서의 목적, 대상, 필요성, 기간, 방법, 조사 참가자 등을 결정합니다.

두 번째, 자료 수집 단계에서는 대상에 대한 답사, 실험, 관찰, 조사 등의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합니다. 또한 책이나, 백과사전, 인터넷 검색, 잡지나 신문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주제와 관련된 충분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자료 해석(정리) 단계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정리하여 목적에 맞게 분석하는 과정입니다. 관찰과 실험을 할 경우에는 그 결과를 정확하고 완전하게 기입하고, ​답사의 경우에는 주제와 관련된 자료를 선택하여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네 번째, 보고서 작성 단계에서는 조사의 목적을 고려하여 보고서를 작성합니다.

​​

보고서의 구성 요소는 보고서의 형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대체로 

 

- 제목 ​

- 관찰 · 조사 · 실험의 목적 및 필요성 ​

- 조사 기간 ​

- 조사 대상 ​

- 조사 방법 ​

- 조사 내용의 분석 및 결과

 

등을 포함합니다.

​7. 보고서 쓸 때 유의할 점 ​

보고서를 쓸 때는 보고서의 목적에 맞게 조사 · 관찰 · 실험의 절차와 결과가 잘 드러났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사실에 근거해서 썼는지 과장되거나 왜곡한 부분은 없는지도 중요합니다.

​​

도표나 그림들을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자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자료의 출처를 정확하게 밝히고 ​공동으로 작업한 경우에는 각각의 역할 분담을 명확하게 제시하며 ​명확하고 간결한 표현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8. 결론, 보고서 정리 ​

보고서는 어떤 주제에 대해 ​조사, 관찰, 실험한 결과를 정리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글로 ​정확성과 객관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여기까지 보고서의 개념, 특징, 구성, 보고서 쓰기의 방법과 유의점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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